10. 적절한 화장품 소비자 가격을 위한 4단계 가이드

📌 적절한 화장품 소비자 가격 책정하기

: 매출원가부터 마진율까지

화장품 산업에서 제품의 성공 여부는 품질뿐만 아니라 적절한 화장품 소비자 가격 책정에 크게 좌우됩니다.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는 단순히 제품의 기능과 효과뿐만 아니라 가격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적절한 화장품 소비자 가격를 책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고려해야 할 요소를 소개합니다.

화장품 소비자 가격 예시 사진
적절한 화장품 소비자 가격을 위한 4단계 가이드

AI 생성 이미지

화장품 소비자 가격 책정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윤입니다. 이윤은 영업이익과 순이익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지금 시간에는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영업이익은 매출 – 매입 – 판매관리비입니다. 영업이익을 가장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 혹은 브랜드를 목적으로 할 경우 적어도 손실을 보지 않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화장품 소비자가격 책정에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화장품 소비자 가격 책정 1단계.
매입(매출원가) 계산하기

우선 매입을 정리할 수 있어야겠죠? 매입의 가장 큰 부분은 원가입니다. 화장품 소비자가격 책정의 출발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원가는 생산원가, 투자비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산원가는 제품을 생산할 때, 또는 OEM을 맡겼을 때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원료부터 제품을 감싸는 포장재, 물류에 사용되는 포장비까지 모두 포함한 금액입니다. 보통 5천개 생산에 2천만원이 들어간다면, 개당 4천원이 생산원가가 됩니다.

( 원가 책정에 관한 내용은 원가 칼럼 을 참고해 주세요 🔍 )

투자비용은 해당 제품을 개발, 생산하기 위해 투입된 인건비, 연구개발비, 시설투자비, 임대료 등입니다. 개발, 생산 기간에 투입된 비용을 생산갯수로 나누면 개당 투자비용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1-1. 인건비

먼저 인건비부터 계산해보겠습니다. 인건비는 기간 동안 투입된 인원, 월 급여를 곱하여 생산 갯수로 나누면 제품 생산에 투입된 인건비 원가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1-2. 연구개발비, 시설투자비, 임대료

다음은 연구개발비, 시설투자비, 임대료 등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위의 예시를 기준으로 원가 부분을 종합해 보자면, 생산원가 4천원 + 인건비 600원 + 투자비 800원으로 5,400원이 됩니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