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튜브용기의 인쇄 파일 제작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
지난 칼럼에서는 튜브의 종류와 재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종류와 재질에 대해 알았으니 이제는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화장품 튜브용기 디자인하는 방법!
- 인쇄 칼선
인쇄 칼선을 먼저 준비해야해요. 튜브 인쇄 칼선은 튜브 제조사에서 대부분 제공해 줍니다! 하지만 패키지 디자이너가 인쇄 칼선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화장품 튜브 제작 시 인쇄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요 👀

- 라미 튜브
라미 튜브의 칼선의 경우에는 세로 라인이 많아서 혼동이 될 수 있어요 🥲
양 옆으로 접착면이 있고 왼쪽이 전면, 오른쪽이 후면입니다!
접착면 범위 때문에, 전면과 후면은 동일한 사이즈의 면적이 아니에요. 일반적으로 씰링(접착되는 부분) 되는 부분은 옆면이 아닌, 후면 중앙에서 오른쪽으로 약간 치우쳐져 있어요. 후면의 중심라인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어야 전, 후면 디자인이 원하는 위치에 작업됩니다!
2. 튜브 인쇄 범위
튜브는 원통형이지만, 기장의 차이에 따라 인쇄 범위가 다르게 적용돼요.
튜브의 윗쪽 씰링 되는 부위로 때문인데요!
사진처럼 튜브의 윗쪽 씰링 부위 아래쪽은 약간 일그러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 부위에 로고나 글씨, 라인형 디자인이 들어가면 당연히 인쇄도 일그러져 나오게 돼요 🥹
✔️ 따라서 튜브 씰링 부위 아래로 약 10mm ~ 20mm 아래에 디자인 요소를 작업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또 튜브의 아래쪽은 네크 사출이 결합되는 부위여서 간격을 맞출때 결합되는 부위에 대한 범위를 확정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업체마다 다른 간격을 쓰기 때문에 칼선을 받고 그냥 사용하기보다, 네크 사출이 결합되는 범위의 여부에 대해 꼭 확인하고 그 기준으로 튜브 디자인 작업을 진행해야 해요.

3. 씰링 부위 인쇄 여부
PE튜브의 씰링 부위에 색상을 넣고 싶은 경우, 옵셋으로 색상을 넣으면 돼요.
👀 하지만..씰링이 찌글찌글하게 보이면서 인쇄가 벗겨진 화장품 튜브를 한 번씩 보신적 있을거에요.
왜 그렇냐면요 👉 옵셋 인쇄는 튜브 상막에 얇게 인쇄 되기 때문에 씰링되면서 인쇄 막이 벗겨질 수 밖에 없어요. 이때 튜브의 원재질이 씰링 부위에 드러나게 되는거죠!
따라서 백색 튜브에 검정색 인쇄를 하게 되면, 씰링 부위의 패턴을 따라서 백색 튜브 색이 나오게 되어 지저분하게 보이는 원리에요.
✔️ 씰링 부위에 색상을 넣고 싶다면, 라미 인쇄로 진행해야 합니다!

✔️ 라미인쇄는 별도의 필름에 인쇄를 하여 튜브에 인쇄된 필름을 라미네이팅하는 것을 말해요.
일반적으로 라미튜브는 별도의 원단을 구부려서 튜브로 만들지만, PE튜브에 라미인쇄는 라미 필름을 별도로 인쇄하여 라미네이팅하기 때문에 필름이 끊어지지 않고 씰링 부위까지 색상이 입혀지게 됩니다. 다만, 일반 옵셋 비용보다 더 비싼 것이 단점이에요!

4. 인쇄 효과
1) 무광 연출
튜브에 무광을 내는 방법도 알아볼까요?
첫째, 무광 옵셋 인쇄 하는 방법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옵셋인쇄에 소광제를 넣어 표현하는 방식이에요. 이 방식은 저렴한 단가로 진행이 가능하지만, 옵셋 인쇄 롤러의 상태나 인쇄기의 상태에 따라 표면 품질에 차이가 발생하며, 심한경우 가로 줄무늬가 눈에 띄게 보일 수 있어요.

둘째, 무광 라미를 하는 방법
무광 필름을 라미네이팅하는 방법으로 무광의 품질이 좋고 다양한 무광 단계를 고를 수 있어요. 러버 느낌을 연출하려면 무광 라미 방법으로 해야해요!
✔️ 이 방식은 무광 필름 비용과 부착 공정이 별도로 추가되어 비용이 올라갑니다.

셋째, UV에칭 방법
오직 라미튜브에서만 가능한 방법으로 라미튜브 인쇄시 인쇄기에 따라 UV에칭을 추가할 수 있어요. 이 방법은 부문 무광, 유광을 구분하여 연출할 수 있어서 다양한 효과를 내는데 좋은 방법이라고 알려져있어요! 또, 라미 인쇄 공정 안에 포함되는 사항이라서 약간의 추가 비용만으로도 진행할 수 있지만, 다른 무광 표면처럼 부드럽지 않고 약간 거친 듯한 표면이어 소프트한 느낌을 주기에 어려워요.

2) 핫스탬핑
튜브는 보통 열가소성 수지라서 핫스탬핑이 매우 잘 표현되는 편입니다! 강하게 누르면 약간의 형압 느낌까지 연출할 수 있어요. 따라서 다양한 박지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플라스틱에 까다로운 박지도 사용이 가능해요.
하지만 얇은 라인의 박 느낌을 내기 어려운게 단점이에요 😩 디자인을 얇게 해도 실제 박을 찍으면 살짝 두껍게 되는 편입니다. 그래서 디자인을 할 때, 표현하고 싶은 두께보다 30% 정도 얇게 디자인하여야 나중에 비슷한 느낌으로 양산할 수 있습니다!

ABL 라미튜브의 경우 핫스탬핑을 굳이 하지 않고도 그 느낌을 연출 할 수 있어요!
알루미늄 호일은 한쪽은 유광, 반대쪽은 무광이라 튜브도 앞, 뒷면이 다르기때문에 핫스탬핑 효과를 연출하려면 👉 유광 표면에 인쇄하고 핫스탬핑 효과를 내고 싶은 부분을 투명색상으로 유광 표면이 겉으로 드러나게 하면돼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