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PE 튜브 용기에 관하여

오늘은 PE 튜브에 관해서 같이 알아보고자 합니다.

화장품 PE 튜브 용기는 화장품 제품을 담는 용기로, 폴리에틸렌(PE)으로 만들어집니다. PE는 가볍고 유연하며 내구성이 뛰어나고, 화학적 안정성이 높아 내용물과의 반응을 최소화합니다. 이 용기는 다양한 크기와 디자인으로 제작될 수 있어 화장품 브랜드들이 다양한 제품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튜브 형태로 인해 사용이 편리하며, 내용물 토출량을 사용자가 직접 조절할 수 있으며 끝까지 토출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이 사용되는 용기 중 하나입니다.

특히 PE 튜브 용기는 다른 화장품 용기류에 비해서 가장 저렴하게 만들 수 있으며 금형 투자를 하지 않아도 되며 인쇄면이 넓어서 브랜딩 디자인 적용이 용이하다는 장점 또한 제조사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유입니다.

이렇듯 튜브 용기는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본 칼럼에서는 튜브 용기 중의 하나인 PE 튜브 용기에 대해 생산 방식부터 특징, 단가, 생산업체, 장단점등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일반적인 PE 튜브 용기의 형태
< 일반적인 PE 튜브 용기의 형태 / Freepik.com >

튜브 용기에는 크게 압출 방식의 PE튜브, 필름 접착 방식의 라미튜브(업계용어)로 나뉩니다. 생산 방식이 완전히 달라서 설비도 다르며, 공장도 분리되어 있습니다. 물론 두가지를 모두 생산하는 공장도 많이 있습니다. 여하튼 두가지의 생산방식이 완전 다르기 때문에 디자인을 하는 방식, 인쇄 방식, 후가공 방식, 재질, MOQ까지 차이가 크게 있습니다.

PE 튜브 용기 의 장점

  1. 유연성
    PE는 반결정성 고분자로, 일정 부분 결정성과 비결정성 영역을 함께 가지고 있어 탄력성과 유연성이 탁월합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튜브를 쉽게 압축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내용물을 원하는 만큼 짜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이 편리하고, 내용물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내구성 & 휴대성
    PE는 강한 결합을 가진 고분자 구조로 되어 있어 충격이나 압력에 잘 견딥니다. 특히 휴대하거나 떨어뜨릴 때도 일반 유리용기나 PET 용기처럼 파손되지 않고,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내구성 덕분에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며, 제품의 품질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화학적 안정성
    PE는 비극성 물질로, 대부분의 화장품 성분과 반응하지 않습니다. 이는 내용물이 PE와 접촉해도 화학적 변화가 일어나지 않음을 의미하며, 화장품의 품질과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PE는 산성이나 알칼리성 성분과도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4. 경량
    PE의 밀도는 약 0.91-0.96 g/cm³로, 다른 많은 플라스틱보다 가볍습니다. 이 경량성은 휴대성을 높여주며, 특히 여행용 화장품이나 휴대가 중요한 제품에 유리합니다. 또한, 가벼운 소재는 운송비 절감에도 기여합니다.
  5. 다양한 압출 컬러
    PE는 가공이 용이한 소재로, 다양한 방법으로 성형할 수 있습니다. 열가소성 특성 덕분에 고온에서 쉽게 변형되고, 냉각 시 원하는 형태로 고정됩니다. 그래서 원료에 색상을 넣어 연출하기에 비교적 간편한 편입니다. 다만, 투명도가 없기 때문에 Solid 컬러만 연출하겠다면 다양한 컬러를 테스트해보며 원하는 색상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6. 재활용 가능
    PE는 열가소성 수지이기 때문에 재활용 공정에 적합한 플라스틱 재료입니다. 다만, 재활용센터에서 캡과의 분리, 내용물의 혼입, 나사선 부분의 PP재질 때문에 최근에는 재활용 불가능 품목으로 분리되고 있습니다.
  7. 비용 효율성
    PE는 원료가 비교적 저렴하며, 생산 공정이 단순하고 효율적입니다. 대량 생산 시에도 비용이 크게 증가하지 않으므로 경제적입니다. 따라서 개발 비용과 생산원가가 저렴해서 다른 화장품 포장재에 비해 가장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E 튜브 용 의 단점

  1. 기체 투과성
    PE는 특정 기체(산소, 이산화탄소 등)에 대해 완전히 차단하지 못합니다. 이는 일부 화장품 제품이 산소와 반응하여 산화되거나, 향이 빠져나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기체 차단제인 EVOH를 중간에 삽입한 5겹 PE튜브를 사용합니다.
  2. 온도 민감성

다음 내용은 브래닛 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이전글


코멘트

“4. PE 튜브 용기에 관하여”에 대한 6개의 응답

  1. 내용 잘 봤습니다. 튜브 화장품을 생산하고 있는 업체인데 용기적합성 테스트 항목을 보니 튜브용기 부위별 명칭이 궁금하더군요. 이 내용으로 어깨(Shoulder)가 어딘지 알았습니다^^

    혹시 튜브용기 사이즈 측정 방법이
    1) Length (mm/Ø) from shoulder to tip of the tube
    2) After cutting to the appropriate length (based on a 3mm cutting standard) including the cap:
    = Filling height of the content + diameter of the tube + Extra length of 8mm (for cleansing foam formulations, an additional 10mm of extra length is required)

    이렇게 나와 있으면 어디서 어디까지 측정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건 왜 측정하는지 궁금합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
      문의주신 내용에 답을 드리자면,
      1. 튜브는 관처럼 생산되고 길이(L1)에 맞춰서 잘라낸 다음
      2. 잘린 튜브관에 토출구를 사출하여 접합합니다. 이후 사출부위와 튜브의 경계선(어깨라인)에서 튜브의 끝까지 길이(L2)를 측정하면 이것이 입고 길이가 됩니다.
      3. 입고된 튜브에 내용물을 충진하고 봉합(실링)을 하면 실링 윗부분 잔여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보통은 이 길이가 3mm정도 됩니다.
      4. 즉 L2 = 제거길이(3mm) + 실링길이(8~10mm) + 인쇄면
      튜브 인쇄 데이터와 입고를 위해 이런 내용을 사전에 알고 있어야 합니다.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브래닛을 방문해보세요~ ^^

  2. 전문가님에게 문의드립니다.
    PE재질의 튜브 생산 이후 본드 냄새 또는 원단 자체의 특이취가 날 수 있는지와,
    발생 할 수 있다면 의심되는 공정에 대한 의견 구할 수 있을까요?

    화장품을 만드는 과정중에 무향 제품이 튜브 충진 이후에 자꾸 본드냄새와 원단 자체의 특이취가 자꾸 이염되어 퀄리티 적으로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고민입니다.

    1. 안녕하세요
      PE튜브는 일반적으로 5겹을 사용합니다.
      PE+접착제+EVOH+접착제+PE
      순서로 되어 있는데, 접착제의 냄새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접착제 조성물에 신너가 들어가서 나오는 냄새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PE, EVOH는 입에 넣어도 되는 안전한 소재이나 아무래도 플라스틱 원료이다보니 약간의 플라스틱 고유의 취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경우라면 튜브 압출기에서 사용되는 윤활제나 튜브 냉각수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가장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부분은 접착제의 문제일 것 같습니다.
      튜브 제조사에 따라서 접착제를 달리 사용하니, 튜브 제조사를 바꿔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질문드립니다.
    KOH 용액(PH13.5)을 PE용기에 담으려하는데 녹지않고 유지가 잘되는지 여쭙고싶습니다.

    1. 안녕하세요
      KOH (수산화칼륨) 용액의 pH가 13.5라면 강염기성으로, PE (폴리에틸렌) 용기와의 특별한 반응이 없고 비교적 안정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농도가 높고 장기간 보관 중이라면 표면에 미세한 변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